백업
MySQL 데이터를 백업하는 방법은 크게 물리적 백업과 논리적 백업이 있다. 

1. 물리적 백업
 - 물리적 백업은 MySQL DB의 물리 파일을 백업하는 것이다. 
 - 장점 
  + 물리적 백업은 속도가 빠르며 작업이 단순하다.
 - 단점
  + InnoDB의 물리적 파일은 상응하는 논리 백업에 비해 상당히 크다.
  + 데이터 복구시에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있으면 문제발생시 원인파악 및 해결이 어렵다.

2. 논리적 백업
 - 논리적 백업은 mysqldump 혹은 기타 툴을 이용해서 SQL문을 갖는 텍스트 파일을 생성하는 것이다. 
 - 장점 
  + 논리적 백업은 데이터를 검토할 수 있다.
  + 복원작업이 수월하며, 물리적 백업에 비해 복원시 데이터 손상을 막아주며, 문제 발생시 원인 파악및 해결하기가 수월하다. 
 - 단점
  + 백업/복원시 시스템 리소스를 더 많이 소모한다. (물리적 백업은 파일 copy만 하면 되니까!!!)
  + 부동 소수점 데이터의 백업&복원시 데이터 정확성을 잃게 될 수 있다.

3. mysqldump 사용법
 $ mysqldump -u[userId] -p[password] --all-databases > dump.sql  // 서버에 있는 모든 것의 논리 백업 생성
 $ mysqldump -u[userId] -p[password] --databases [DB명] > dump.sql // 특정 데이터베이스만의 논리 백업 생성
 $ mysqldump -u[userId] -p[password] [DB명] [테이블명]

 
- 기타 옵션
   -A, --all-databases : 모든 DB 덤프
   -B, --databases : 특정 DB를 덤프

   --opt : 버퍼링을 비확성화 하고, 많은 데이터를 덤프에 있는 소량의 SQL구문에 기록해 더효율적으로 동작하다록 한다.
   --allow-keywords, --quote-names : 예약어를 사용하는 테이블을 덤프하고 복원할 수 있게 한다.
   --lock-alltables : 전역적으로 일관된 백업을 만들도록 "FLUSH TABLES WITH READ LOCK"을 사용한다. 
   --tab : "SELECT INTO OUTFILE"로 파일을 덤프하여, 덤프 및 복원 속도가 매우 빠르다.
   -d, --no-data :  데이터는 제외하고 스키마만 덤프
   -t, --no-create-info : 스키마는 제외하고 

4. dump 파일 복원 방법
 - mysql -u [userId] -p [password] [DB명] < dump.sql
 - mysql 접속한 후 아래의 명령 실행
     mysql> source dump.sql

출처 : http://dimdim.tistory.com/entry/MySQL-%EB%B0%B1%EC%97%85-%EB%B0%8F-%EB%B3%B5%EA%B5%AC


+ Recent pos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