글예 6강
- 르네상스 이후 모던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설명할 수 있다.
- 인상주의의 개념과 특징, 대표작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.
- 세잔과 메를로 퐁티의 특징과 작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.
- 모던의 형성
- 19세기 말 유럽.
- 급격한 기술 진보와 새로운 사물의 등장.
- 축음기, 사진, 자동차, 전화 , 엑스레이 , 비행기
- 도시의삶, 자본주의화된 삶, 익명적인 삶
- 시간과 공간의 변화.
- 만국박랍회 1789년 (프랑스혁명) 이후 100년 자축행사라고해도 과언이아님.
- 동양 ->오사카 만국박람회.
- 개인. 익명적인 삶일수록 전체에 흡수되기 쉽다.
- 근대 미술의 흐름
- 사진의발명 >> 그림의 재현기능을 무화시킴
- 새로움에대한동경 >> 전통에 대한 반역, 규범의 파괴 -> 자신만의 스타일을 만들어봄. 바로 새로움의 미학.
- 새로움의 미학 >> 예술은 형, 색, 공간을 재현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움을 보여주는 것이어야함.
- '새로운 과격함, 변화를 이야기하는 예술의 등장. ' > 20세기 아방가르드에서 절정.
- 예술가들의 위상변화
- 귀족 및 부르주아 세력과 분리 심화
- 근대 부르주아의 화가 후원. 그러므로 후원받지않는 작가들이 더 자유롭게 그릴수잇다.
- 세속적 화가들과 이단자그룹으로 양분
- 이단자그룹 : 예술혼, 창작의 욕구를 위해 배고픈 자가 되기를 자처함.
- 권위로부터 자유로워진 예술은 사회 비판적 역할을 담당하기 시작.
- "무관심성으로서의 예술"-칸트
- 인상주의
- 인상주의
- 19세기 후반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미술 사조.
- 1860년대 파리의 미술가(마네 모네 드가 바지오.. =>> 그룹지어다님. 이단자그룹이었듬 )들이 주도함.
- 예술 아카데미의 훈력과 살롱전 데뷔의 전통에 반기.
- 스스로 해석한 현대성의 원칙에 따라 그림.
- 살롱/ 아카데미가 원하는 화풍(신고전주의 , 아름다운 현상)이 있었는데 거기에 반기를 들고 자신이 원하는것을 그려내겠다 주장함.>> 인상주의 라고 이름을 붙이게됨.
- 모던예술 (인상주의의 특징)
- 그림을 그린다는것 -> 아주 정확하게 원근법을 쓴다던지, 파레트에 물감을 섞어서 정확한 색을 표현한다던지. 시간을 들여 고도의 완성도를 요하는 그런 그림이었음.
- 실내에서 재현원칙에 따른 원근법, 색체학에 입각한 그림 반대
- 현장에서 눈에 보이는 빛의 운동감과 속도감을 그리려 함
- 이게 현실이니까!
- 빛에 따라 변화는 색의 가변성을 포착하려함
- 미완성, 불완전성, 변화 등의 특징을 가짐
- 공간을 없애고 가변적 이미지를 남김
- 소재가 파격적, 특히 자연광을 중요시 하기 때문에 풍경화 많음.
- 매춘부, 벗은 여성. 소재도 파격적이지만 표현해내는 기법또한 파격적! 원근법보단 자연광 사용한다던지..
- 공간적 깊이를 상실하여 평면성 강함.
- 감정에 상관적인 색감, 질 강조
- 속도감의 강조는 점묘법으로 이어짐. 빨.노 찍어놓으면 멀리서보면 주황색으로 표현된다.
- 완벽하게 대상에 접근하기보다는 -> 루헨성당 1, 2 3.. 이런식으로.시간에 따라 빛에따라 계속 변하니까.
- 마네 ( Manet )
- 인상주의의 아버지.
- 인상주의 혹평많았고, 상처도 많고..
- 올림피아 -> 매춘부. 당당하게 우리를 쳐다보고있다 악마의 상징인 검은고양이.
- 원근법 찾기힘들고 평면적.
- 있는 그대로 그려낸 그림.
- 원근법을 거부했고. 자연광에서 그리는 것처럼, 색채의 빛의 효과. -> 신체를 묘사할 땐 평면을 느끼게함
- 풀밭위의 점심
- 벗고있고, 아주 담담하게 쳐다보고있다.
- 붓질의 터치감이 생생하게 살아있다.
- 인상주의의 혁명적 작품
- 피리부는 소년 / 모리조 (인물상)
- 화려한 색감을 자랑하는 작품
- 모네 ( Monet )
- 물을 좋아함.물위의 배. 물위의 수련.
- 드가 ( Degars )
- 사후에 인정받음. 독특한 특징이있다.
- 바라보는 시선자체가 모던의 시선을 가지고있음.
- 즉 카메라의 시선을 가짐.
- 세잔과 메를로 퐁티
- 세잔 (후기 인상 주의)
- 인상주의적 특징을 아주많이 가지고있으면서도 인상주의를 넘어선 자신만의 탐구와 연구가 작품에 반영돼있음.
- 20세기 근대 회화의 아버지
- 입체주의와 대상의 객관적 진실표현의 뿌리 제시
- 26세, 28세에 살롱에 응모했으나 낙방.
- 35세 인상파전 출품으로 데뷔
- 엑상 프로방스에서 색과 빛에 집중과 사물성을 동시에 표현하기 위한 연구를 엑상 프로방스에서 지속
- 50세에 첫 개인전, 극찬을 받으며 성공.
- 세잔의 작품.
- 아주화려하지도않고. 산의 모습이 인위적으로 보이기도 함.
- 인상들을 그대로 화폭에 담으면서 자신만의 독자적 질서를 부여하고자 했던 의미에서 -> 예술적감성 + 과학적 시선이 동시에 절묘하게 행복하게 만나고있다라고 얘기하기도함.
- 세잔의 사과 :
- 저 사과는 보기에 먹음직스러워보이진 않지만, 나에게 말을 건넨다..
- 메를로 퐁티(Merleau - Ponty)
- 설명
- 1908년 프랑스 로슈포르 출생,
- 소르본 대학, 콜라주 드 프랑스 교수
- 사르트르의 현대지 창간에 협력
- 훗설의 현상학을 발전시켜 행동의 구조와 지각세계의 연구를 통해 관념론과 실재론의 전제 모두 비판
- 세잔에 대한 회화론을 남김.
- 메를로 폰티의이론
- 원초적 지각
- 본다는 것은 망막의 현상이 아니라, 인간이 자신을 외부세계와 물리적, 정신적으로 관련 맺는 복합적 과정지각
- 신체적 코기토
- 코기토 : 인간의 사유하는 능력. 퐁티는 지각하는 주체는 사유가아니라 '신체'라고 함.
- 지각의 주체는 '사유'가 아니라 혼탁한 '신체'임
- 지각하는 최초의 순간 사물의 모습은 혼란스럽게 나타나며, 논리적 반성을 통해 정돈하는 것.
- 퐁티는 데카르트가 나눈 신체와 정신을 '살' 속에 녹여 인상주의와 고전주의의 대립을 극복함.
- 무언가를 만지는것을 그 사물과 나와의 교집합이 있다는것. 관계를 맺고 소통을 하고있다는것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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